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과정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교과 과정
구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 호 교과목명 시수 교육
혁신
교과
원격
수업
교과
학점 이론 실습
전공적응 1 전필 B71017 ★미용학개론 2 2 0
B71015 드라이&업스타일 2 1 2
B71018 ★네일미용Ⅰ 2 1 2 U1-CS
B71016 ★기초피부미용 2 1 2
전선 B72322 뷰티일러스트레이션 2 1 2
2 전필 B71010 ★기초메이크업 3 2 2 U1-CS
전선 B72302 ★네일미용Ⅱ 3 2 2 U1-CS
B72326 ★헤어 커트I 3 2 2
B72300 ★응용피부미용 3 2 2
9개 교과 22 14 16
전공기초 1 전필 B71006 ★화장품학 2 2 0
전선 B72309 ★해부생리학 2 2 0
B72334 ★헤어 펌 I 3 2 2
B72263 헤어컬러링 2 1 2
B72315 응용메이크업 2 1 2 U1-CS
B72341 아로마화장품과 피부미용 2 1 2
B72340 기능성화장품과 특수관리 2 1 2
B72345 응용네일아트 2 1 2
B72173 ☆미용교과교육론 2 2 0
2 전선 B72007 ★공중보건학 2 2 0
B72351 뷰티테라피 2 1 2 U1-CS
B72248 헤어코스메틱&케어 2 1 2
B72308 아트메이크업Ⅱ 2 1 2
B72350 헤어 커트2 2 1 2 U1-CS
B72338 헤어 펌 II 2 1 2 U1-CS
B72333 미용경영관리 3 3 0
B72352 기초미용영어 2 2 0
B72171 ☆미용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2 2 0
18개 교과 38 27 22
전공심화 1 전필 B71019 ★피부과학 2 2 0
전선 B72316 특수분장 2 1 2
B72332 ▲★화장품판매전략론 3 3 0
B72353 몸매관리 2 1 2 U1-CS
B72278 미용색채학 2 1 2
B72320 헤어아트 2 1 2
B72312 스페셜헤어스타일링 2 1 2
B72162 두피관리실무 2 1 2
B72346 메이크업미용실무 2 1 2
B72172 ☆미용 교과논리 및 논술 2 2 0
2 전선 B72107 미용과 영양 2 2 0
B72313 헤어미용실무 2 1 2
B72311 피부미용실무 2 1 2
B72289 메디컬코스메틱&코디네이터 2 1 2
B72314 네일미용실무 2 1 2
B72321 미용회화실무 2 1 2
B72343 뷰티디자인 창작 2 1 2
B72291 연구논문지도 3 3 0
B72344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2 2 0
B72174 ☆미용 교과 교육과정 2 2 0 서비스러닝
20개 교과 42 29 26
전공실무 1 전선 B72337 뷰티서비스실무 2 2 0
B72354 ▲뷰티 살롱 창업론 3 3 0
B72290 미용세미나 3 3 0
2 전선 B72277 장기현장실습(IPP) 18 0 36
4개 교과 26 8 36
합계 51개 교과 110 78 100

☆교과교육영역 ★기본이수과목
[U1-CS] 직무역량기반 교과 : U1-CS에 “O” 표기, 창업교과목 : [▲] 표기

개설교과 설명

개설교과설명으로 교과목명과 교과목설명으로 나누어 정보 제공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beauty
studies
전반적인 미용산업 분야의 개요를 통해 미용학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미용학의 개념과 역사 등, 기초분야, 헤어, 피부, 메이크업,네일 등 미용학에 전반에 대한 개요를 습득한다
드라이&업스타일
Hair dry & up-style
헤어스타일은 이미지를 표현하고 새롭게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분야로 샴푸와 린스 테크닉을 익히고, 블로우 드라이와 연계되는 업스타일의 이론과 실기의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현장에서의 스타일링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숙련한다.
네일미용 Ⅰ
Nail art I
네일샵 또는 실생활에서 실용적인 전문 네일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하여 네일 기술과 관련된 이론적지식과 함께 네일 관련자격증 2급 및 미용사 네일 국가자격증을 목표로 하여 네일 테크닉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기술을 학습한다.
기초피부미용
Basic skin care
피부미용분야에서 안면 관리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인 매뉴얼테크닉 이론 및 실습과정을 학습한다.
뷰티일러스트레이션
Beauty Illustration
뷰티디자인의 기초학문으로 얼굴의 형태와 비례에 대해 이해하여 기초 드로잉을 교육 한다.
메이크업 기초
make-up Basic
메이크업 전문가로서의 기초 색채 감각 등의 자질을 키우고 얼굴타입 에 따른 테크닉 습득과 함께 창조적 표현을 위해 단계적인 과정의 실습을 하며, 기초 메이크업 표현에 앞서 기초 색채 지식과 창조적인 표현을 함께 익히고 실전 메이크업에 적용한다.
네일미용 Ⅱ
Nail art Ⅱ
네일미용의 미적인 개념과 위생, 건강이라는 종합적 욕구에 의한 전문화, 세분화된 교육으로 네일샵 또는 실생활에서 실용적인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여 고급기술을 습득하여 네일아트와 함께 네일 관련자격증 1급 및 미용사 네일 국가자격증 실기 과제에 해당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헤어 커트 Ⅰ
Hair cut Ⅰ
커트를 위한 체계적인 기초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하여 커트의 기본기를 다루며, 트레이닝 한다.
응용피부미용
Advanced skin care
피부미용분야에서 전신 관리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인 매뉴얼테크닉 이론 및 실습과정을 학습한다.
화장품학
Cosmetology
화장품의 기본원리 및 이론을 습득하게 하여 미용서비스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헤어컬러링
Hair coloring
컬러의 원리와 염색제의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염색제의 종류와 모발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염색방법을 실습한다. 염색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실제 모델을 활용한 다양한 시술을 경험한다.
헤어 펌 I
Hair perm I
기본 테크닉을 베이스로 실습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의한 디자인 펌 시술을 완성한다.
해부생리학
Anatomical 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해부학적 지식과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여 미용서비스에 과학적인 이론과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헤어 펌 II
Hair perm II
고난이도의 와인딩 기술을 이용한 응용펌 형태를 실습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의한 디자인 펌 시술을 완성한다.
헤어미용실무
Practice in Hair design
미용전문가로서의 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전 테크닉을 분석적으로 정립된 이론과 기술에 의거, 스스로 응용하고 정착하도록 습득함으로써 헤어커트, 헤어 펌, 헤어컬러 각 스타일을 계획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응용메이크업
Make-up application
색조화장품의 성분과 특성을 이해하고 각 모델의 이미지에 따른 메이크업과 웨딩메이크업 및 TV광고와 같이 상황에 따른 메이크업을 응용해보고 색조화장품의 이해 및 활용을 통해 각자의 창의성을 더욱 개발시킬 수 있는 작품과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고급기술을 습득한다.
아로마화장품과 피부미용
Aroma cosmetic & Skin care
천연화장품 및 아로마테라피의 기본개념과 정의를 습득하고 임상 미용 사례를 분석하며 에센셜 오일에 대한 피부의 약리적 효과와 함께, 실제적인 아로마 관리 마사지를 학습한다.
기능성화장품과 특수관리Functrional Cosmetics & Special treatment 기능성화장품의 성분과 특성을 이해하고 미백, 주름 등의 특수안면 관리는 물론 얼굴축소관리, 산후관리, 골반관리, 남성고객프로그램 등 피부미용시장에서 수요자 니즈에 의해 성장하는 특수기법들을 활용한 프로그램들을 익힌다.
응용네일아트
Advanced nail art
네일 살롱 현장에서 활용하는 아트의 체계적인 실기교육으로 다양한 아트기법을 연출하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의 능력을 자신감 있게 표출 할 수 있도록 교육 한다.
미용교과교육론(교직) 교과교육의 목적에 대해 익히고, 미용교과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과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알 수 있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studies
미용서비스 국가 자격증의 바탕이 되는 보건학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이것의 심화 확대를 통해 자신과 지역 사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갖도록 한다.
뷰티테라피
Beauty Therapy
피부미용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테크닉으로 전신 근육의 이해와 몸매를 분석하는 전반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되며, 도구를 활용한 뱀부테라피 및 스톤테라피는 최고급 테라피로 다양한 관리 기법을 익힌다.
헤어코스메틱&케어
Hair cosmetic & care
모발 및 두피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두피모발분야의 화장품 특성을 활용할 줄 알고 고객 관리의 이론과 실재를 훈련한다.
아트메이크업Ⅱ
Art-Makeup
아트메이크업은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얼굴이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그림이나 장식 등을 이용하여 창의적이며 예술적으로 표현한다.
헤어 커트 Ⅱ
Hair cut Ⅱ
커트를 위한 체계적인 기초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하여 커트의 기본기를 다루며, 기초커트의 기본 테크닉을 베이스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의한 실제 디자인 커트 시술을 트레이닝 한다.
미용경영관리
Beauty management
미용 산업의 서비스 경영을 기반으로 한 경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용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마케팅과 인적자원관리 체제를 학습한다.
미용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교직) 미용과 교직이수과정을 위한 교과교재의 이해 및 교수지도법을 익힌다.
피부과학
Beauty science
미용과 필수적으로 관련되는 모발과 피부, 그리고 여기에 연관되는 기초적 과학지식을 습득하고, 피부생리 이론에 근거한 응용분야에 적용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위치를 구축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특수분장
Special make-up
무대 및 영상에 적합한 분장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익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익힌다.
화장품판매전략론
Cosmetic sales strategy
해마다 성장하는 뷰티화장품 시장에서 화장품 판촉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학습하고 현장 적용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한다.
몸매관리
body care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피부미용의 영역이 과거 얼굴관리 중심에서 몸매관리 중심으로 점차 영역이 변화, 확산하는 추세로 몸매관리는 전문분야로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ncs국가직무표준능력에 기반을 둔 이론과 다양한 관리기법을 접목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고객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용색채학
Beauty Chromatology
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색상의 조색 및 배색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색채 감각을 익히고 메이크업, 헤어컬러 디자인, 퍼스털 컬러 진단, 뷰티 컬러 마케팅 분야에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헤어아트
Hair Art
헤어 스타일링과 헤어디자인 창작을 통한 기술을 베이스로 여러 다양한 선행 작품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응용력과 트랜드 요소를 반영하여, 헤어아트작품을 구상, 제작, 완성하여 졸업작품발표를 대비 한다.
스페셜헤어스타일링
Special hair styling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된 현대사회에서 고객의 외형적특징. 트랜드 등을 반영하여 그에 따른 블로우드라이, 업스타일, 토탈 스페셜헤어스타일링 각 스타일을 계획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두피관리실무
Prace in scalp care
고객의 두피모발상태에 따라 기기와 제품을 사용하여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두피와 모발을 탄력있게 관리하는 능력을 교육하며, 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전 테크닉을 분석적으로 정립된 이론과 기술을 응용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메이크업미용실무
Practice in Make-up
메이크업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으로 미용관련 트렌드와 다양한 콘셉트를 고려하여 미용스타일링 시안을 제작하고 이미지를 제안할 수 있도록 실시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미용 교과논리 및 논술(교직) 논리와 논술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으며 미용과 교육에 관련된 논문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미용과 영양
Esthetics and nutrition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올바른 식생활과 영양 관리의 중요성을 위해 각종 영양소의 생화학적 특성과 대사과정,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양과 미용의 상관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헤어미용실무
Practice in Hair design
미용전문가로서의 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전 테크닉을 분석적으로 정립된 이론과 기술에 의거, 스스로 응용하고 정착하도록 습득함으로써 헤어커트, 헤어 펌, 헤어컬러 각 스타일을 계획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피부미용실무
Practice in skin care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응용피부미용의 실무로 얼굴관리 및 전신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교육하여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메디컬코스메틱&코디네이터
Medical cosmetic & coordinator
메디컬코디네이터로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병원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뷰티일러스트레이션
Beauty Illustration
뷰티디자인의 기초학문으로 얼굴의 형태와 비례에 대해 이해하여 기초 드로잉을 교육 한다.
네일미용실무
Practice in salon nail
네일 살롱 현장에서 활용하는 실무를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으로 다양한 살롱테크닉 기법을 연출하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취업 시에 자신의 능력을 자신감 있게 표출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한다.
미용회화실무
Practical beauty English
미용과 관련된 영어 회화를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영어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프로그램 및 제품 지시서 등의 실재적 미용 영어를 학습한다.
기초미용영어
Basic beauty English
미용서비스에서 활용되는 필수적 용어를 익히고 실재 고객 회화를 위한 기초적 미용 영어를 훈련한다.
뷰티디자인 창작
BeautyDesign Creation
뷰티디자인의 전문지식을 통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작품을 디자인, 기획, 제작하여 실무형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연구논문지도
Practice in research paper writing
미용을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해 익히고 직접 임상 및 조사연구를 수행해 연구자료를 분석 논문화하도록 지도한다.
미용 교과 교육과정
(교직)
미용과 교직이수과정을 위한 교과교재의 미용교과 교육과정 및 교수지도법을 익힌다.
뷰티서비스실무
Practical beauty service
뷰티 서비스산업에서 서비스 매너와 서비스 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뷰티 서비스에서 갖춰야 할 태도를 함양하고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서비스 단계별 대응, 온라인 서비스 마케팅 등을 훈련 한다.
뷰티 살롱 창업론
Beauty salon foundation
뷰티살롱에서 할 수 있는 전반적인 일들 기술적인 부분과 직원관리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일련의 과정을 직접 익혀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한다
미용세미나
Esthetic seminar
취업진로를 기반으로 한 진로 탐색,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는 물론 미용 관련 자료 조사 및 발표/시연 기법을 익힘으로써 사회에 나가 기술력, 발표력 및 설득력을 두루 갖춘 미용인이 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장기현장실습
(IPP)
바른 인성과 전문 직업능력을 갖춘 미용인으로서의 배출이 가능하도록 뷰티관련 산업체와 연계하여 전공과 관련된 현장실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실무 적응력을 배양한다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Personal Image making
외모, 얼굴 표정, 제스처, 옷차림, 메이크업, 목소리, 에티켓 연출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개인 맞춤형 이미지를 만드는 방안들을 주로 다룬다.
입학
상담신청